앞서 설명한 "SSH로 라즈베리파이에 접속하기"는 단순히 텍스트 위주의 터미널 접속인데요, 경우에 따라서는 라즈비안 X-window 화면과 완전히 동일한 형태로 원격 접속을 하고 싶은 경우도 있습니다.


작년에 라즈베리파이를 셋업할 때에는 XRDP라는 remote desktop protocol 서버를 설치하고 윈도우에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하는 방법을 사용했었는데요, 이번에 다시 원격 접속 방법을 알아보니까 최신 라즈비안에 XRDP를 설치할 경우 이미 설치되어 있는 realvnc 패키지와 충돌이 발생하여 에러가 발생한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http://blog.naver.com/nkkh159/220854734867 참고)


VNC라는 것도 원격 접속 프로그램입니다. 20년전 대학원에 다닐 때에도 vnc를 이용하여 원격 접속을 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어차피 XRDP를 꼭 사용해야 하는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니니 이번에는 VNC를 이용한 원격 접속 환경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저같은 경우 앞서 "라즈베리파이 최초 부팅 후 기본 설정" 글에서 이미 VNC 항목을 enable 해놓았기 때문에 라즈베리파이에서 할 일은 이미 다 해놓은 상황입니다.


그러므로 MS Windows가 설치되어 있는 PC에서 VNC viewer, 즉 VNC client 프로그램만 설치하고 IP 주소를 이용하여 접속만 하면 됩니다. VNC viewer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https://www.realvnc.com/download/vnc/


설치한 VNC viewer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적당히 새 연결을 생성하면 아래 그림처럼 라즈베리파이를 GUI 환경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kkokk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