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H는 Secure Shell을 의미하고, 기존의 telnet과 유사한데 보안성이 높은 연결 방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앞서 "라즈베리파이 최초 부팅 후 기본 설정" 글에서 라즈베리파이의 SSH 설정을 enable 하였기 때문에 다른 PC에서 SSH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라즈베리파이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SSH 터미널 프로그램은 아무래도 putty입니다. 기본적인 기능을 잘 지원하고 공짜이기 때문에 널리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putty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설치 버전을 다운받아 설치해도 되고 또는 그냥 exe 파일만 다운받아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https://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latest.html


SSH를 통해 라즈베리파이에 접속을 하려면 당연히 라즈베리파이의 주소를 알아야합니다. 라즈베리파이에서 터미널 창을 열고 ifconfig 명령을 입력하면 자신의 IP 주소를 알 수 있습니다. 앞서 WiFi를 이용하여 무선 인터넷 연결을 하였기 때문에 wlan0 아래에 IP 주소가 나타납니다.


라즈베리파이 주소를 알아냈으면 이제 putty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실제 접속을 해보겠습니다. putty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먼저 나타나는데, 여기에 라즈베리파이의 주소를 입력하고 [Open]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저는 라즈베리파이가 2대 가지고 있어서 각각에 대해 따로 세션 이름을 지정하여 IP 주소를 저장해놓은 상태입니다.


[Open] 버튼을 클릭하여 접속을 시도하면 아래와 같은 터미널 창이 나타납니다. (아마도 putty를 사용하여 최초 라즈베리파이에 접속할 때 접속을 확인하는 대화 상자가 나타날 수가 있는데 그냥 Yes 눌러주면 됩니다.) 사용자 아이디로 pi를 입력하고, 앞서 설정했던 암호를 입력하면 접속에 성공합니다. 그리고 uname -a 를 입력해서 시스템 정보를 보면 앞서 설정했던 그 라즈베리파이가 맞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putty 창의 글씨 폰트를 FixedSys 10으로 설정해서 사용합니다. Lines of scrollback은 충분히 크게 변경하구요.. (20000 정도?)

참고로 리눅스 또는 다른 라즈베리파이에서 SSH 접속을 하려면 ssh pi@192.168.25.16 형태로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Posted by kkokk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