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바(samba)는 Windows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PC에서 Linux 또는 UNIX 서버에 접속하여 파일이나 프린터를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소프트웨어이다. 1991년 호주의 박사과정 학생이었던 앤드루 트리젤(Andrew Tridgell)이 개발하였다.  (from 위키백과)

samba는 MS Windows 운영체제에서 리눅스를 네트워크 드라이브 같은 형태로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라즈베리파이에 samba를 설치하면 같은 네트워크에 물려있는 Windows PC에서 탐색기를 실행하여 아래 그림처럼 해당 라즈베리파이(여기서는 RASPBERRYPI3)를 볼 수 있고, 실제로 RASPBERRYPI3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기본 사용자 pi 홈디렉토리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일단 samba는 기본 설치되어 있는 것이 아니므로 터미널 창에서 sudo apt-get install samba samba-common-bin 명령어를 입력해서 따로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기본 사용자인 pi에 대하여 삼바 암호를 설정합니다. samba 암호 설정 명령어는 sudo smbpasswd -a pi 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암호를 2번 물어봅니다.


일단 삼바 설치까지는 잘 되었는데요, 이번에는 Windows에서 실제로 samba 접속을 해서 사용할 때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일부 설정을 변경하려고 합니다. 삼바 관련 설정은 /etc/samba/smb.conf 파일을 편집하면 되구요, 시스템 설정 파일이기때문에 관리자 권한으로 편집을 해야 합니다. sudo vi /etc/samba/smb.conf 명령을 입력해서 아래와 같이 편집을 합니다.

smb.conf 파일은 [global], [homes], [printers] 등의 섹션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일단 [global] 섹션 맨 아래, [homes] 섹션 바로 위에 follow symlinks = yes, wide links = yes, unix extensions = no 같은 설정을 추가합니다. 저는 나중에 라즈베리파이에 외장 하드를 달고 심볼릭 링크를 이용하여 외장 하드에 접근할 예정이라 이를 위한 용도로 심볼릭 링크 관련 설정을 추가한 것이구요..

그 밑에 [pi] 섹션을 새로 만들어서 pi 유저로 접속할 때 사용할 설정을 추가했습니다. 대충 속성 이름을 보면 무슨 의미인지는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mask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리눅스(유닉스)에서 파일 권한(file permission) 쪽을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몇몇 블로그에 0777 권한을 사용하는 설명이 있는데요, 딱히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smb.conf 파일 편집이 끝나면 이제 samba를 다시 시작합니다. 터미널 창에 sudo /etc/init.d/samba restart 명령을 입력하면 samba가 다시 시작되고, Windows PC에서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필요하다면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Posted by kkokk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