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을 처음 접하고 잘 적응하기 어려웠던 것이 쥬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이었습니다. 아무리 파이썬이 스크립트 언어라고 하더라도, 굳이 몇 줄씩 나눠서 실행을 하면서 그 결과를 보는 것이 얼마나 큰 개발 효율이 있을까 의아했었는데요, 쓰다보니 적응이 되고 알아갈수록 좋은 구석이 많이 있다는 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래 동영상 강좌도 꽤 좋았습니다.

https://youtu.be/SLPo0o_HArs


그나저나 쥬피터 노트북을 사용하다 보면 소스 코드의 폰트가 맘에 들지 않았는데요, 인터넷을 찾아보니 폰트를 바꾸는 방법이 설명이 되어 있어서 적용해봤습니다. (http://pinkwink.kr/1039 참고)


일단 아래 모양이 쥬피터 노트북 기본 모습입니다.


아마도 Arial 폰트가 아닐까 싶은데요, 글씨도 작고 코드 가독성도 떨어집니다. 이 폰트를 제가 즐겨쓰는 Consolas로 변경하고, 폰트 크기도 14로 변경하려고 합니다.


일단 Windows 환경이라면 C:\Users\<사용자ID>\.jupyter 폴더에 쥬피터 노트북 설정이 있는데요, 그 아래에 custom 이라는 이름의 폴더를 만들고, 그 아래에 custom.css 라는 텍스트 파일을 만듧니다. 그리고 그 파일에 아래와 같이 css 코드를 입력합니다.

.CodeMirror pre {font-family: Consolas; font-size: 14pt; line-height: 140%;}


css 파일 전체 패스명이 c:\Users\<사용자 ID>\.jupyter\custom\custom.css 임을 확인하세요. 그리고 다시 쥬피터 노트북에서 소스 코드를 확인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타납니다.


글씨가 큼직하니 보기 좋네요~ 대문자 i랑 소문자 L도 구분이 잘 됩니다.




'Study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tepad++ 에서 Python 실행하기  (0) 2017.07.31
Posted by kkokk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