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PIXEL 데스크탑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화면 캡쳐 프로그램 scrot 사용법을 정리합니다.


scrot는 SCReenshOT의 약자이며, 말 그래도 화면 캡처를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기본적으로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램이며 일단 터미널 창에서 scrot -h 라고 입력하면 도움말을 보여주는데, 중요한 명령어가 위로 빨리 올라가버리니까 scrot -h | more 라고 입력하여 명령어를 확인합니다.


개인적으로 자주 쓰는 옵션은 -d, -u, -b 입니다.


-d는 delay를 의미하고, 보통 -d 5 처럼 바로 뒤에 숫자를 쓰면 해당하는 시간(초단위) 이후에 캡쳐를 합니다. 예를 들어, 웹브라우저가 떠있는 전체 화면을 캡쳐하려면 터미널 창을 하나 띄우고 여기에 scrot -d 5 라고 입력하고 터미널 창을 최소화하여 기다립니다.


-u 옵션은 현재 활성화된 왼도우만을 캡쳐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터미널 창을 2개 띄워놓고 ls 화면을 캡쳐하려면 다른 창에서 scrot -d 5 -u 라고 입력하고, 5초 안에 ls 명령을 내린 터미널 창을 클릭하여 활성화 시킵니다.


그런데 -u 옵션만 사용하면 윈도우 타이틀바와 테두리를 함께 캡쳐하지를 않네요. 뭔가 약간 어색해서, 보통은 -b 옵션을 같이 줘서 border까지 함께 캡쳐를 합니다. scrot -d 5 -u -b 라고 입력해도 되고, scrot -d 5 -ub 라고 입력해도 됩니다.


이렇게 캡쳐한 화면은 바로 위 터미널 ls 화면에 보라색 글씨로 나타난 것처럼 <날짜>-<시간>-<해상도>_scrot.png 형태의 이름으로 저장됩니다. 화면 캡쳐니까 png 파일 포맷이 적당해보입니다.


단축키도 지원을 하는데요, PrtSc 키를 누르면 전체 화면을 저장합니다. 음.. PrtSc 키에 대해서 scrot 화면 캡쳐를 하는 것은 ~/.config/openbox/lxde-pi-rc.xml 파일에서 키바인딩이 기본으로 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만약 ALT + PrtSc 키에 대해 현재 활성화된 화면 캡쳐를 수행하도록 하고, CTRL + PrtSc 키에 대해 윈도우 선택 또는 사각형 영역 지정 캡쳐를 수행하려면 아래와 같이 lxde-pi-rc.xml 파일을 편집하면 됩니다. (287~296라인) 그리고 재부팅 또는 openbox --reconfigure 명령을 입력하면 됩니다.



Posted by kkokk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