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에서 사용하는 공식 OS 라즈비안 Jessie는 Debian 리눅스 Jessie를 기반으로 라즈베리파이에 맞게끔 커스터마이징된 OS이기 때문에 어쨋든 리눅스입니다. 소스 컴파일도 리눅스답게 gcc 또는 g++을 사용하고, apt-get 같은 명령어를 이용하여 패키지를 설치하구요.


요즘의 리눅스는 GUI가 기본이고 GUI 환경의 파일관리자가 기본으로 제공되지만, 라즈베리파이를 서버처럼 사용하고 주로 putty 같은 터미널 프로그램으로 접속해서 관리하는 경우에는 전통적인 텍스트 환경에서 명령어 기반의 파일 관리를 (어쩔 수 없이) 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cp, mv, rm, rmdir 같은 명령어를 사용해서 파일을 복사하고 옮기고 지우는 작업을 하는 건데요.. 이것도 익숙해지면 할만하기는 하지만 가끔은 좀 더 편한 인터페이스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건 어쩔 수 없습니다.


그래서 라즈베리파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텍스트 기반 GUI를 지원하는 파일 관리자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가 설치할 프로그램은 mc와 linm인데요, 먼저 mc부터 설치를 해보겠습니다.


mc는 Midnight Commander라는 이름의 파일 관리 프로그램이구요, https://midnight-commander.org/ 에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mc 설치는 apt-get 명령을 이용하여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 창에서 sudo apt-get install mc 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설치가 끝나고 터미널 창에서 mc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화면 색깔이라던가 위에 파일 목록이 나타나고, 아래쪽에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는 콘솔이 나타난다는 등의 모양새가 예전 도스 시절의 norton commander와 거의 유사합니다.


그런데 저는 노턴 코맨더를 사용하던 쪽이 아니었습니다. 주로 mdir을 사용하던 사람이었는데요, 리눅스에서도 이런 대결 구도(?)가 재현되네요. Mdir의 리눅스 클론(?)이 바로 linm 입니다.


linm은 아마도 http://kldp.net/projects/mls 사이트에서 프로젝트가 관리되고 있었나봅니다만, 현재는 연결이 되지 않고 있구요, 다만 자세한 정보는 https://wiki.kldp.org/wiki.php/LinM 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linm은 현재 Kyu-Ung Lee 님의 프로젝트 페이지에서 소스 코드와 *.deb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launchpad.net/~kyu419/+archive/ubuntu/ppa/+packages


저는 라즈베리파이에 linm을 설치할 것이기 때문에 위 페이지에서 linm - 0.8.1-1-0ubuntu12 항목 아래에 있는 linm_0.8.1-1-0ubuntu12_armhf.deb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https://launchpad.net/~kyu419/+archive/ubuntu/ppa/+files/linm_0.8.1-1-0ubuntu12_armhf.deb) 그리고 이 파일을 FT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 라즈베리파이로 옮겼습니다. 그리고 putty 프로그램으로 라즈베리파이에 접속해서 sudo dpkg --install linm_0.8.1-1-0ubuntu12_armhf.deb 명령을 입력하여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위에 위키 페이지에서는 zlib1g, openssl, libncurses, libncursesw5, libsmbclient 같은 패키지를 미리 설치해야 한다고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만, 라즈베리파이에서 libncurses 같은 패키지가 잘 설치가 안되기도 하고, 또 굳이 얘네들 패키지를 설치하지 않고 곧바로 linm_0.8.1-1-0ubuntu12_armhf.deb 파일을 설치해도 잘 설치가 되더군요.)



설치가 끝나고 터미널 창에서 linm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화면 구성이나 색깔이 예전 도스의 mdir과 똑같습니다. 뭔가 아련한 느낌까지 들 정도네요. ㅎㅎ putty에서 linm을 실행하면 처음에 세로 줄이나 가로줄이 좀 깨지는 경우가 있는데, ALT+L 키를 눌러서 라인 코드를 바꿔주니까 깔끔하게 잘 나타납니다. (또는 F12를 눌러서 옵션 메뉴 아래 라인 코드 바꾸기를 선택하세요.) 화면을 분할하려면 Ctrl+W 키를 눌러주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종료하려면 Ctrl+Q를 누릅니다.


개인적으로는 linm의 모양새가 더 친근해서 mc 보다는 linm을 사용합니다. 근데 linm은 화살표로 파일간 이동을 할 때 비정상적으로 비프음을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까 아래 화살표를 길게 누르다보면 맨 마지막 파일에 다다랐을 때 '딩~' 하는 소리가 나는 것은 그러려니한데, 보통 파일 이동 중간쯤에서도 '딩~'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아서, 뭔가 이상한 느낌을 주게 합니다. (putty의 문제인지...) mc는 그런 오동작이 없고, 또 메뉴 선택이나 파일 선택을 마우스를 이용해서 할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긴 하네요.



Posted by kkokk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