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OpenCV 강의에서 예제 프로그램 실습을 진행할 때, 예전에는 Visual Studio, 특히 Visual C++에서 [Win32 콘솔 응용 프로그램] 형식으로 새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코딩을 했습니다. 특히 stdafx.h 파일을 사용하는 "미리 컴파일된 헤더"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 응용 프로그램 설정 창에서 "빈 프로젝트" 항목을 선택하여 프로젝트를 만들었는데요...


최근에 Visual Studio 2017 버전이 15.3 이상으로 변경되면서 Win32 콘솔 응용 프로그램 템플릿이 아예 사라져버렸습니다. 대신에 가장 비슷해보이는 [Windows 콘솔 응용 프로그램] 템플릿을 사용하면 stdafx.h 파일을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만들어줘서 난감했었는데요..


인터넷을 찾아보니 Visual Studio 2017 릴리즈 노트에 해당 내용이 적혀있었습니다.

https://www.visualstudio.com/ko-kr/news/releasenotes/vs2017-relnotes


위 링크에서 중간쯤 내려보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적혀있네요.


위에서 맨 마지막에 적혀있듯이 이전의 [Win32 콘솔 응용 프로그램]과 같은 형식으로 새 프로젝트를 만들려면 [Windows 데스크톱 마법사]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Visual Studio 2017에서 [파일] -> [새로 만들기] -> [프로젝트] 메뉴를 선택하고, 새 프로젝트 창에서 [Windows 데스크톱 마법사] 항목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옵션 창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기본 선택되어 있는 [미리 컴파일된 헤더] 항목의 선택을 해제하고, [빈 프로젝트] 항목을 선택하면 완전히 비어있는 새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나서 [프로젝트] -> [새 항목추가] 메뉴를 선택하여 새 소스 파일 또는 헤더 파일을 추가하여 코딩을 시작하는 것이죠.

음.. 이제 Win32라는 용어도 점차 사라지는 추세인 것 같네요..



Posted by kkokkal
: